안녕하세요. 맑음 마케팅에이전시입니다.
최근 마케팅 보고서는 우리가 어느 정도 마케팅 비용을 썼으니, 효과가 있었을것이라는 주먹구구식의 데이터는 사용을 하지 않죠.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데이터를 통해 광고효율을 분석하고 개선해 효율적인 전략을 짜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데이터분석을 어디서 하느냐?
네이버 에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두 가지 버전이 있는데요.
이번엔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먼저 풀어보고 네이버 애널리틱스도 차차 설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먼저 이 글을 보기 전, 관리하는 홈페이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실제로 확인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눈으로 보기보다는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1000번 중요하니까요
애널리틱스에서는 위 두 가지 기본 유형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애널리틱스에서는 위 두 가지 기본 유형여기서 사용자 특징에 대한 행동, 지역, 기술환경, 재방문 같은 행동을 포함한 보고서가 있는데요.
서로 다른 특징을 기준으로 나누지만 어떤 개인이 웹사이트를 방문했는지 보여주는 보고서는 아닙니다.
이 보고서의 정식 명칭은 잠재고객보고서입니다. (기본적으로 개인 식별 정보는 법적으로 기록되지 않습니다.)
위 보고서 개요 화면을 확인하면 사용자, 신규방문자, 세션, 사용자당 세션수 등 다양한 명칭이 있습니다.
여기서 각 명칭마다 표현하는 것들이 다른데요. GA를 시작하기 전에는 명칭의 개념부터 이해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세션은, 30분 이상 중단되지 않은 사용자 활동기간을 뜻합니다. 위 표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잠재고객 보고서에서 보여지는 세션과 사용자수는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가지 세션을 생성하기 때문에 따라서 세션 수는 사용자 수 보다 높게 측정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종료율과 이탈률의 차이
이탈률에는 두가지의 정의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했다가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고 이탈하는 것과 단일 페이지 방문을 뜻합니다.
얼핏 단어만 봐선 같은 단어 같지만 종료율과 이탈율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탈율은 페이지를 단일로 방문했을 때, 추가적인 행동 없이 바로 사이트를 떠난 비율입니다. 종료율은 지정된 페이지 그리고 다른 페이지에서도 사이트를 이탈했을 때 비율을 뜻합니다.
유입된 페이지와 종료한 페이지가 같으면 이탈률 or 유입된 페이지와 종료된 페이지가 다르면 종료율이라고 아주 쉽게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까지 간단하게 알아 본 구글애널리틱스 기초입니다. 구글 에널리틱스 용어는 우리가 알고 있는 뜻과 다른 의미가 있기 때문에 용어부터 기본적으로 숙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다음 구글애널리틱스 소개에서는 데이터를 읽고 측정,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3월의 마지막 주 월요일이 지나고 있습니다. 따뜻해지는 날씨만큼 따뜻한 하루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맑음 마케팅 에이전시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