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상단으로 이동

스터디룸

Enjoy our interesting and informative contents.

홈페이지 유지관리 업체, 어떻게 선택하면 좋을까?

  • 4853
  • 2014-12-12

날씨가 제법 추운 겨울입니다~ 벌써 시간이 이렇게 지나다니...

 

 

오늘은 저희쪽에 문의가 많이 들어오는!

 

홈페이지 유지관리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SNS나 스마트폰의 강세로 웹사이트가 기업의 홍보를 담당하는 비율이 예전에 비해 낮아졌다고는 하지만

 

홈페이지의 역할을 아예 무시할 수는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한동안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의 홍보 역할이 매우 컸지만, 그 역할 역시 조금 수그러들고 있는 상황이고요.

 

 

 

 

IT 시대에 기업의 이미지 및 홍보활동에 기본요소가 된 홈페이지 운영.

기업 자체에 운영인력 및 부서가 있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운영을 하는 곳도 있지만,

 

대행업체에 운영 및 관리 업무를 맡기는 회사가 더 많다는 사실 아세요?

 

 

 

 

 

이래저래 뭐좀 결정해 보려면 참 애매해요~ 왜냐하면 너도나도 모두 본인들의 회사가 최고라고 외치니까요.

 

정보 홍수가 좋은면도 있지만 이렇게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 운영 관리비를 대행업체에 내고도 돈을 낭비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우리 기업의 홈페이지를 유지 할 수 있을지 어떤 기준으로 대행업체를 선택해야 할지에 대해 TIP을 전달합니다!ㅎㅎ

 

 

 

 

1. 우리 회사의 홈페이지 수정 빈도에 대해 체크

 

 

단순 기업 홍보의 역할을 하는 홈페이지로서 연간 수정사항이 발생할 이슈가 많지 않다면

 

호스팅과 연간 1, 2회 정도의 홈페이지 수정 수준을 포함한 기본적인 유지관리 상품을 계약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필요시에만 수정을 요청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반대로 홈페이지 운영이 활발하여 수정 및 업데이트가 잦을 경우에는

 

월별로 몇 건을 수정해주는 식의 월간 및 연간 유지관리 상품을 계약하는 것이 효율적인 운영입니다.

 

 

 


2. 홈페이지의 통합운영을 맡길 것인가, 단순한 수정사항만을 요청할 것인가

 

 

 

모니터링부터 시작해 컨텐츠 기획, 업데이트 및 결과 보고에 이르는 전반적인 통합운영을 모두 대행사에 맡길 것인지,

 

중요한 운영은 기업에서 하되 작업이 불가능하거나 귀찮은 부분에 대한 수정사항만을 대행업체에 요청할 것인지

 

이 부분을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 운영이 활발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는 대체로 대행업체에 통합운영을 맡기는 경우가 많으며,

 

그렇지 않은 소기업의 경우 단순 수정사항을 그때 그때 요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3. 디자인, 신속함, 프로그램 오류의 최소화, 우리 기업이 중요시하는 것을 우선으로!

 

 

유지보수 업체를 선택할 때 디자인이 강한 회사인지, 퀄리티는 조금 떨어지더라도 요청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회사인지,

 

개발적인 오류가 거의 발생하지 않거나 프로그램적인 오류의 대응에 빠른 회사인지를 잘 알아보고

 

우리 기업에 맞는 대행업체를 선택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모든 것을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대행업체를 선택한다면 기업 홈페이지 운영에 있어 가장 좋겠지만

 

무조건적인 신속함에 높은 퀄리티를 바란다는 것은 욕심이죠.

 

 

 

대행업체별로 강화되어있는 서비스가 있으므로 잘 알아보고 업체 선정을 한다면 홈페이지 운영 효과는 100% 이상일 것입니다!

 

 

 

 


4. 사람과 사람의 소통으로 이루어지는 일이라는 것을 이해

 

 

결국, 모니터 속의 작은 홈페이지도 사람이 수정하고 사람이 만들어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오류 발생이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100% 그대로 반영되기란 힘든 현실입니다.

 

 

 

요구사항이 복잡하고 광범위할수록 작업량이나 작업시간도 늘어나고 확인해야 하는 작업도 많아지는 것도 사실이고,

 

이에 따른 오류나 반복 수정작업도 발생할 수 밖에 없죠.

 

 

 

이런 수정사항이나 하자에 대한 대응에도 얼마나 능동적, 친절하게 대응해주는지도 업체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완성되는 작업인 만큼

 

운영기획자와 작업요청을 한 클라이언트 간의 정확한 요구사항이 중요시되는 것이 '홈페이지 유지관리'라는거 잊지마세요~ 

 

 

 

 

한가지 언급하고 싶은게 있다면 작은 배너 및 텍스트 수정 하나에도 디자이너는 포토샵을 열고 수정작업을 해야 하고,

 

개발팀에서는 수정사항을 업데이트해야 하고, 운영기획자는 최종 확인을 해야 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이미지 하나, 글씨 하나 삭제하는게 간단하다는 의미가 아니라는거죠~

 

 

 

 

 

때문에 기업홈페이지 담당자가 홈페이지 운영의 기본적인 규칙들을 알고 있다면

 

대행업체에 유지관리 요청을 할 때 훨씬 빠르고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이라 감히 확신합니다!

 

 

 

 

 

 

 

 

 

본 리뷰는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과 생각으로 작성된 주관적인 글 입니다

 

ⓒ 언제나 맑음 with 꼬대리 


 

URL 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