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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터디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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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마케팅에 대해 얘기해 보아용~

  • 4414
  • 2014-04-03

몸이 나른나른~

이게 바로 춘곤증이라는거겠죠?

  

 

밥만 먹었다 하면 찾아오는 이 불청객..

 

맑음 가족들은 어떠세요?

  

 

할 말 있다고요?

 

 

이야기 나누러 가기

↑↑↑↑

 

여기에서 같이 이야기 해 보아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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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지한 얘기하면 졸리니까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ㅎㅎㅎ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네이버 지식백과의 내용을 살짝 빌려오자면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란 상품에 얽힌 이야기를 가공, 포장해 광고, 판촉 등에 활용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활동입니다.

 

 

쉽게 말하면 그냥 우리꺼 엄청 좋아! 라고 광고하는것 보다는

이런 이런 스토리를 들으면 우리꺼가 떠오를꺼야~ 라는 겁니다.

 

 

혹시..생각나는거 있으신가요?

 

<이미지 출처 - 구글 검색>

 

이미 레전드가 된 <2% 부족할 때> 광고입니다.

 

 

 

"가! 가란말이야!"

 

 

 

맨 처음 봤을때 이건 뭥미;;;라고 생각했는데

자꾸 뒷이야기가 뭘까 궁금하기도 하고..왜 음료 이름이 2% 부족할 때 일까? 라는 생각도 들고~

 

 

 

암튼 <2% 부족할 때>가 그 당시를 대표하던 광고이자 스토리텔링 마케팅의 시작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물론 그전에 이슈가 되었던 <선영아 사랑해> 광고도 회자되고 있지만 이 광고는 티저 광고 성격에

더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약 12년정도 된 광고인데요.(아...배우들은 왜 늙지도 않는걸까?)

그럼 요즘에는 어떤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있는지. 국내 광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ㅋㅋㅋㅋ

 

 

 

노출되는 광고마다 화제(?)를 몰고오는 대표적인 그 광고!!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dl6rbfYxhqA>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EHLk0ju0UOY>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kwuYHfdzb1c>  

 

 

우리 제품 너무 좋아!가 아니라 왜 우리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겠지?라는 

메시지를 잘 전달 하고 있습니다.

 

 

박카스와 비슷한 성격이지만 조금 다르게 해석해서

국내 시장에 안정적인 정착을 이룬 제품이 있죠?

 

 

바로!!!

 

 

<핫식스 편>

 

 

 

<전>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4niRo_KnMT0> 

 

 

 

 

 

<후>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v-113RTdoOY>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Z6PtKxO9G3Y> 

 

 

 

 

 

전/후를 비교했을때 어떤 광고가 더 끌리고 이 제품에 손이가나요?

 

 

 

고카페인 성분으로 국내 시장에서 외면 받았던 핫식스<전>은

바쁜 현대인들이 마시는 음료라는 컨셉으로 공감 100%인 상황들로 어필<후>한 후

매출이 크게 올랐다고 하죠?

 

 

 

저 역시도 전날 무리해서 놀아 업무가 힘들때는 바로 이 제품을 사먹게 되니까요~

왠지 힘이 불끈 솟는거 같거든요~ㅋㅋㅋ

 

 

 

역시..외면과 호응의 차이는 종이 한장 차이인것 같습니다.

포장의 힘 최고!!!

ㅋㅋㅋㅋㅋ

 

 

 

 

 

<잡코리아 편>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0DnYkLhFcgs>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PE8vzpig3zI>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l_ViyZ4fDN0> 


 


 


개인적으로 이 광고가 참 재미있는거 같습니다~

직급별로 보는 광고인데..ㅋㅋㅋ왜 이렇게 공감도 가고 재미있는지...ㅋㅋㅋ


 


그리고 아이디어가 돋보이는거 같아요~

어떻게 사원/감사원, 차장/세차장, 국장/청국장...



별거 아닌거 같은데 이런 생각을 했다는거 자체가 참 번뜩이는거 같습니다!


 


아...나도 이런 광고 하나 만들고 싶당.....◎_◎


 


 


<대한항공 편>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BScels8YLZE>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RYYz2mWrtrA> 

 

 

<동영상 출처 - http://youtu.be/DbD3pj8vKSY> 

 

 

 

하앙하앙

이거 보고 얼마나 여행을 떠나고 싶었는지 몰라요.

 

 

100% 여행 가라고 하는것보다 훨씬 더..자극시키는~

그래서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중요한거죠!

 

 

 

특히 마지막 광고는 프라하의 유명한 인형극인 돈조바니를 이용하여 프라하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역 특산물을 이용하여 그 지역을 홍보하는 광고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이게 정답은 아니지만 영화같은 아름다운 영상과 먹어보지 않고는 못 배기게 하는 그런 음식으로 스토리를 짠다면 

관광 산업에 큰 발전을 가져올거라 생각합니다.

 

 

 

물론..제작 예산이 문제겠죠.....(시무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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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떠신가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라는게 무엇인지 느낌이 오시나요?

 

 

 

그렇다면..왜! 모든 광고가 스토리텔링이 아닌가? 라고 궁금증을 가질 수 있습니다.

ㅋㅋㅋ대답은 간단합니다.

 

 

 

마케팅의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소개해드렸던 컬러마케팅과 감성마케팅, 여성마케팅, 귀족마케팅, 컨버전스 마케팅, 바이럴마케팅, SNS 마케팅...

엄청난 종류의 마케팅이 있기 때문에 각자 성격에 따라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마케팅이라는것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제품에 맞는 컨셉을 정하면 되는거죠~ㅎㅎ

 

 

 

두 눈이 번쩍! 잠이 깨시나요?ㅎㅎ

또 다른 마케팅도 궁금하시다구요?

 

 

 

다음번에도 재미있는 마케팅 이야기 소개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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