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TOP

스터디룸

Enjoy our interesting and informative contents.

그리드 for design

  • 826
  • 2018-07-27

 

그리드란?

 

 

디자인 구성 레이아웃의 요소를 조화롭게 시각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수직/수평 망을 말합니다.

디자이너들에게 주어진 공간이나 사이즈를 체계적으로 배치하기 위해 단, 페이지의 여백 혹은 행간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드는 제작물을 조화롭고 일관성있게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며, 정돈된 듯한 디자인의 체계적인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리드를 사용하여 디자인한다면 레이아웃의 구성요소를 빛나게 해주어 더 탄탄한 디자인의 결과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드를 나누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황금비율입니다.
황금비율이란 자연이 우리에게 과거부터 선사한 가장 아름다운 비율입니다.
우리 눈에 가장 편안하고 아름다워 보인다는 1:1.618 비율은 평소에 많이 쓰는 신용카드나 신분증 등에서 주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 황금비율을 포토샵에서 황금비율로 나누게 되면 594px/366px이 됩니다.
이 비율을 각 메인, 사이드로 나눈다면 안정된 그리드를 통한 디자인이 가능해집니다.





피보나치 수열로 만들어진 황금나선을 이용해 그리드를 나누는 방법입니다.
모나리자 또한 황금나선을 통해 적절히 배치되어 심리적인 안정감을 가지게 됩니다.
피보나치수열을 통해 설계된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화면은 바로 트위터입니다.
메인 컨텐츠와 좌측 사이드 각각 영역이 황금나선으로 나뉘어져서 중요도에 따라 사용자의 
시각적인 흐름을 유도하여 사람들이 사이트를 이용할 때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디자이너 각각의 개성이 잘 드러나는 그리드를 이용한 디자인이 요새의 웹 트렌드입니다.
탈그리드와 정형화된 그리드 모두 장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작업, 디자인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URL 복사